산업ㆍ환경ㆍ기업
대우건설, 코로나19 로 지친 임직원 ‘마음 건강’까지 챙긴다
이충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2/04/28 [13:5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내외시사뉴스=이충재 기자] 지난 18일부터 영업시간, 사적모임 등에 대한 거리두기 조치가 모두 해제되면서 사회 전반에 활력이 늘고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다. 그러나 2년여 넘게 우리를 괴롭히던 코로나19의 후유증은 쉽게 가시지 않고 있다.

 

특히, 직장인들은 업무환경과 대인관계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인해 장기간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면서 여전히 피로감, 업무 능률 저하, 우울증 등 통칭 ‘코로나 블루’라 불리는 정서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임직원들의 몸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 건강이 직무 만족도를 넘어 업무능률과 생산성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최근 국내 기업들은 각사의 특색에 맞춘 다양한 임직원 정신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 중이다.  

 

대우건설은 임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 및 마음 건강 증진을 위해 2015년부터 ‘心-케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와 협약을 맺고, 매주 수요일 임상심리전문가가 본사에 상주하면서 각종 검진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인 심리 평가와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대우건설 임직원들은 사전 예약을 통해 개인, 직장, 자녀, 부부 문제 등 본인이 원하는 자율 주제로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대우건설과 강북삼성병원은 임직원들이 사내에서 진행되는 정신 상담에 선뜻 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개별 신청을 통해 외부에서도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서울/경기 지역 현장으로 ‘찾아가는 심리 상담실’도 운영 중이다. 

 

또한, 대면 진료가 어려운 해외 및 지방 현장 직원들을 대상으로는 온라인 평가서비스(PC 또는 모바일)를 통해 개인별 마음 건강 상태를 직장건강, 마음건강, 생활습관, 인지기능 등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진단을 실시하고, 개인 맞춤형 솔루션과 결과지를 받아 볼 수 있도록 운영 중이다. 결과에 따라 정신 건강 고위험군으로 판단되는 임직원들은 추적관리를 통해 상담과 진료를 지속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해외 현장 직원들의 의료 불안감 해소를 위해 ‘해외현장 임직원 비대면 의료서비스’ 프로그램도 강북삼성병원과 함께 운영 중이다. 중동, 아프리카 등 국내와 비교해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해외 현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들이 현장에서 발생한 질병과 만성 질환에 대해 국내 전문 의료진에게 상담,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대우건설 해외 현장의 임직원들은 사전 문진과 일정 조율을 통해 해당 과목 의료진과 화상으로 의료 상담을 실시하고, 진단과 처방을 받게 된다. 진료 후 처방전을 국내 가족들에게 전달하여 국내 약국에서 처방 후 해당 해외 근무 임직원에게 EMS(express mail service)로 배송하거나, 현지에서 구매 가능하도록 영문진단서 및 처방전을 발행하고 있다.  

      의료진이 전용 비대면 진료실에서 환자 진료를 보고 있다. (사진 제공 : 강북삼성병원)


대우건설은 임직원들의 몸 건강을 위한 관리 프로그램도 상시 운영 중이다. 비만관리와 금연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올해도 2차례 각각 12주에 걸쳐 신청 직원 대상으로 강북삼성병원 비만 전문 관리자와 1:1 비대면 코칭을 통해 성인 비만 관리 예방 캠페인을 운영할 계획이다. 신청 임직원을 대상으로 금연 캠페인, 온라인 금연 상담, 금연보조제 제공, 니코틴 배출 검사 등 8주 단위 금연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금연 성공자에게 선물을 증정하는 등 동기 부여와 지속적인 사내 금연 운동으로 금연 의지를 고취시키고 임직원 건강 및 기업 가치 상승에 일조하고 있다.  

 

이강석 대우건설 관리지원실장은 “대우건설은 ‘임직원의 건강이 곧 기업 가치’라는 인식 하에 장기간 코로나19로 지친 임직원들이 몸 건강 뿐 아니라 마음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내외시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관련기사목록
메인사진
제22대 국회 국민의힘·국민의미래 당선자총회...다시시작 국민을 섬기는 마음으로 일하겠습니다
이전
1/8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